2025 청계초등학교 하이러닝 연구학교 [요약본]
청계초등학교는 2025학년도 경기도교육청 지정 연구학교로서, 『하이러닝 기반 질문·개념 융합 탐구(QCI Model)를
활용한 디지털 학습 생태계 구축 방안』을 주제로 연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인공지능(AI)과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수업 혁신과 교육 환경 재구성을
목표로 하며, 하이러닝 플랫폼을 활용한 다음과 같은 실천 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 연구 주제
하이러닝 기반 질문·개념 융합 탐구(QCI Model)를 활용한 디지털 학습 생태계 구축 방안 연구
📘 연구 목표 요약
1.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환경 조성
∙ 디지털 AI를 통해 아날로그 방식의 비효율적으로 운영되어 왔던 수업 방식을 전환하고 개선
∙ 학생의 디지털 기기 활용 능력과 자기주도 학습 역량 강화
2. QCI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 질문 중심의 수업 구조를 설계하고 실천
∙ 개념 탐구와 표현 중심의 인공지능 수업 운영 방안 적용
3. 학습 데이터 기반 피드백 체계 구축
∙ 하이러닝 AI 리포트를 활용한 정밀 피드백 체계 운영
∙ 교사-학생-학부모 간 협력적 소통 기반의 성장 지원 구조 마련
🧩 연구 핵심: 학생의 성장을 돕는 하이러닝
청계초의 하이러닝 수업은 단순한 기술 활용을 넘어, 학생의 자기주도성, 개념화 능력, 문해력, 협업 역량을
함께 기르는 질 중심 수업 혁신을 지향합니다. 또한, AI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서, 더 멀리 보는 교육을 실천합니다.
구성 요소 | 교육적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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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진단평가 | ∙ 메타인지: 자신의 현재 위치와 성장을 스스로 인식 |
질문 중심 수업 | ∙ 질문력: 모르는 것을 묻고 해석하려는 태도 형성 |
세부 개념 지도 | ∙ 개념화: 서로 다른 단원을 연결하여 깊이 있는 사고 |
AI 문제 출제 / AI 서논술형 평가 | ∙ 문해력: 개념을 적용하고 연결하는 사고의 유연성 |
하이러닝 + ChatGPT 협업 | ∙ AID 리터러시: 디지털과 AI를 통한 탐구와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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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부 파일 안내
∙ 2025 청계초등학교 연구학교 운영 계획서 탑재 예정 (5~6월)
∙ 2025 청계초등학교 깊이 있는 하이러닝 수업 프레임워크 탑재 예정 (5~6월)